검색결과 리스트
글
인터넷에서 중국인 암호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뜨겁게 퍼진다. 이것은 외국인 혐오와 각종 중국인 범죄사건과 엮여서 한층 더 뜨겁게 이슈화되고는 한다. 나는 두 가지 사건에 대해서 말을 할 것인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중국인 도둑들의 암호(http://www.shanghaibang.net/shanghai/news.php?code=&mode=view&num=28777),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정체불명의 글(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020109&docId=153863205&qb=65287KGw7Jyh7J207IKs7J20&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Bx%2BhU5Y7vZssb6p7Vsssssssts-051987&sid=Ujx963JvLC4AABB4JhE)
사실 나는 이 글을 쓰기전에, 몇가지 알리는 글을 써야할 것 같다. 첫째로 이 문제가 한층 더 이슈화되는 것은 당연히 외국인 차별 이데올로기가 자리하고 있다. 둘째로 그럼에도 나는 중국인 범죄에 대한 감정적인 공포를 가지고 있다. 셋째로 나는 이들 사건들이 실재한 것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이 글은 그것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먼저 중국인 도둑들의 암호를 보자. 이들 암호들은 그 해석과 명백한 논리적 추론이 가능하지 않다. 어떤 명백한 규칙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이것들은 단지 유추의 영역일 뿐이며, 그렇기에 특정 논리적 암호체계를 공유한 인물들끼리 공유되는 것이기 보다, 특정 윤리적 담화체계를 공유한 인물들끼리만이 공유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공유의 폭은 보다 넓으며, 해석의 방법은 일반적이지 않다. 이 해석 방법은 암호체계에 의존하기 보다, 마치 꿈을 해석하는 것처럼 어렴풋하다.
이제 네이버 지식인데 달린 글을 보자. 이 글에 대한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하는데, 나는 그 해석들에 대해서는 찾아보지 않아서 잘 모른다. 하지만 글을 천천히 읽어보면, 단순한 글처럼 읽히지는 않는다. 라조육이라는 단어는 아무리 읽어도 중국음식 라조육에 대한 직접적인 뜻이 아니라 은어처럼 들리고, 생주이는 프리렌서와 같은 일종의 직업이나 행위자 정도로 이해된다. 이사이는 행위나 실천의 용어로 읽히는데, 그래서 합쳐서 읽으면 라조육을 이사이 하는 행위 정도로 이해된다. 또한 이 행위는 기민함이 요구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작가, 사연, 깔끔한, 군더더기없음, 경력자, 등의 단어들은 명백하게 라조육 이사이 이후의 사후처리와 관련된 단어들인데. 그것들이 매우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이 경력자에 의해서 진행되며, 그것들이 속임수를 위한 작가와 사연들이 이용된다고 해석된다. 디펜스라는 단어 역시, 라조육 이사이 행위에 대한 저항을 잘 디펜스 해준다고 이해된다. 여기에 라조육을 인체매매에 대한 단어로 넣어버리면 아주 섬뜩한 암호문이 완성된다. 사실 이들 해석들에 대해서는 더 진행될 수 있으나, 그만하도록 하자. 사실 이 해석한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네이버 지식인의 암호같은 글도, 우리가 앞서 살펴본 글처럼, 어떤 논리적인 체계를 가진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꿈과 같은 것으로 오직 은유와 환유만이 암호의 구성방식이다. 이것은 같은 암호체계를 가진 이들끼리의 공유법이 아니라, 같은 윤리체계, 담화체계를 가진 이들 사이의 공유법이다. 따라서 이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은 모두 같은 꿈을 꾸고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이것은 범행이고, 꿈이 무의식적 욕망이듯이, 범행은 이들이 음란하게 꿈꾸고 있는 외설이다.